灵石水华 / 转载 / 李子柒走红海外,韩国人怎么看?

0 0

   

李子柒走红海外,韩国人怎么看?

2019-12-14  灵石水华

李子柒走红海外,韩国人怎么看?

파워블로거 리쯔치(李子柒)의 동영상이 외국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는 가운데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일부 네티즌은 리쯔치의 동영상이 중국 농촌의 구식 농경 생활상을 묘사하는 데 그치고, 중국의 낙후성을 보여주어 일부 외국인의 중국에 대한 고정 관념을 고착화하기 때문에 일종의 부정적인 문화수출이거나 문화수출이라고도 할 수 없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人气博主李子柒的视频在外国网站掀起了热潮,但也引发了一场你争我辩的讨论。部分网友认为李子柒的视频只停留在描写中国农村老式农耕生活状态,仅仅展现了中国的落后性,固化了外国人对中国的刻板印象,认为这是一种负面文化输出,亦或是根本称不上文化输出,指责声越来越高。

李子柒走红海外,韩国人怎么看?

李子柒走红海外,韩国人怎么看?

사실 리쯔치의 동영상 내용은 전통적인 농경문화 중의 미식문화를 주로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전원 목가적이고 이상적인 농촌 라이프를 편안하고 아름답게 그려낸 웰메이드 동영상이다. 미식이나 전원생활은 현대인이 좋아하고 동경하는 것으로 전 세계 모두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다. 이것이 이 동영상이 외국 인터넷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일 수 있다. 외국 네티즌들의 논평을 보면 개인화, 팬덤화의 편안한 상호작용에 속하며, ‘문화수출’의 엄숙한 느낌은 찾아볼 수 없다는 긍정적인 평이 주류를 이룬다.

事实上,李子柒的视频主要涉及传统农耕文化中的美食文化,整体上是田园牧歌风格,是描绘了舒适又优美的农村生活图景的精品视频。美食和田园生活是现代人喜欢和向往的,是全世界都能听懂的语言,这可能也是这类视频在外国互联网上走红的原因。从国外网友的评论来看,大部分人认为这是一种个人化、粉丝化的舒适互动,而没有上升到‘文化输出’这样严肃的层面,并且这种正面评价占主流。

李子柒走红海外,韩国人怎么看?

전통 농경문화가 중국의 ‘낙후’된 한 면에 속할까? 물론 아니다. 현대 공업사회에 있어서 전통적인 농경문명은 생산 기술적으로는 낙후된 것이다. 하지만 농경문명에 내재된 문화가치는 영원한 것이며, 생명과 자연에 대한 존중은 현대인이 계승하고 선양할 만하다. 농경문명의 유유자적하고 슬로우한 라이프스타일은 현대인들에게 스트레스 해소 및 영감을 주는 효과가 있다. 민족적인 것일수록 세계적인 것이다. 농경문명의 가치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중국과 외국은 별반 차이가 없다. 중국의 농경 문명에 대해 우리는 따스한 선의를 가져야 하고, 동영상 블로거가 유미주의 방식으로 중국의 농경문화를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도 더 많은 관용과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传统农耕文化展示了中国‘落后’的一面吗?当然不是这样。在现代工业社会中,传统的农耕文明在生产技术上的确是落后的,但农耕文明内在的文化价值是永恒的,对生命和自然的尊重也值得现代人继承和弘扬。农耕文明的悠然自得和慢节奏的生活方式,具有给现代人减压和赋予灵感的效果。越是民族的,就越是世界的。在对农耕文明价值的认识上,中外没有什么差别。对于中国的农耕文明,我们应该以温暖的善意相待,对于视频博主以唯美主义方式表达的中国的农耕文化,也应该更加宽容和自信。

李子柒走红海外,韩国人怎么看?

한편 외국 인터넷에서 동영상 블로거의 개인화, 상업화, 셀럽화의 묘사 방식에 대해서도 굳이 ‘문화수출’ 같은 거창한 주제의 포맷 기준으로 상투화 할 필요는 없다. 중국의 개혁 개방은 40여년의 여정을 걸어왔다. 중국의 대외 교류방식이 갈수록 다채로워지면서 민간, 개인, 상업 교류가 하는 역할도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후자에 대해 더 많이 포용해 줌으로써 중국 스토리를 들려주는 작가들이 자유로운 창작 공간을 더 많이 가지도록 해야 한다. 사실상 주제가 선행되고,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문화수출은 시청률이 낮은 경우가 많다. 개인적인 시각으로 무장해제시켜 편안한 상태에서 은연 중에 서서히 교류하는 방식이 더욱 효과적일 때가 있다. 이런 부분에서 동영상 블로거 등 소셜미디어 방식은 본연의 우위를 가지고 있다.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긍정 에너지 중국 블로거에 대해 우리는 자신감을 가지고 낙관적인 태도로 성공하길 바래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문화강국으로 우뚝 서는 중국이 가져야 할 마음자세와 기백이다.

另一方面,对于视频博主在国外互联网上的个人化、商业化、名人化,用不着非得以‘文化输出’这种巨大头衔来老套地评价。中国的改革开放走过了40多年的历程,中国对外交流的方式越来越丰富多彩,民间、个人、商业交流所起的作用也越来越重要。因此应当更多地包容后者,让更多讲述中国故事的作家拥有更多的自由创作空间。事实上,那种主题鲜明,单向灌输的文化输出节目往往收视率较低,而以个人视角解除武装,在舒适的状态下,潜移默化地交流的方式有时更加有效。在这方面,视频博客等社交媒体方式具有一定的优势。对于能向海外输出的正能量中国博主,我们要保持自信,以乐观的态度希望她成功。这才是崛起为文化强国的中国应该拥有的心胸和气魄。

【韩网评论】

1. 视频真的太好看了。

2. 像是在看中国电视剧呢。

3.看来得去看看视频了,在感到疲惫的时候大自然就是最棒的了。

4. 看完会给人一种想要那样生活的渴望。

5. 我已经关注她了,看她的视频整个人都变轻松了。

6. 我看过一次李子柒的视频,好看是真的好看。

7. 视频太美好了,能清空心里的杂念。

8. 李子柒的视频真的好看,能得到治愈。

9. 已经关注她了,真的是一种治愈,而且感觉她的手艺很好。

    本站是提供个人知识管理的网络存储空间,所有内容均由用户发布,不代表本站观点。如发现有害或侵权内容,请点击这里 或 拨打24小时举报电话:4000070609 与我们联系。

    猜你喜欢

    0条评论

    发表

    请遵守用户 评论公约

    类似文章 更多
    喜欢该文的人也喜欢 更多